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국 여행의 환전하는 방법, ATM 사용법, 수수료 적게 내는 방법

by 루리^^ 2023. 4. 26.
728x90
반응형

환전하기

 

 

여행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려면 그 나라에서 통용되는 돈이 중요하다. 태국에서는 어떤 돈을 쓰고, 태국여행에 필요한 경비를 환전하기 위한 방법이나 어떤 돈으로 환전해 가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고, 태국 여행지에서 환전해 간 경비를 다 썼을 경우 현금서비스받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ATM기를 사용할 때 수수료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한다.

 

 

태국여행에서의 환전하는 방법

태국은 '밧THB'이라는 통화를 사용하는데 1밧은 한화로 약 38원 정도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시중 은행에서 환전은 가능지만 자주 환율이 조금씩 변하고 환전 수수료가 비싼 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바로 밧으로 환전해 가는 것보다 달러로 환전한 후에 끄라비에서 달러를 밧으로 바꾸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환전율도 유리하다. 공항환전소에서 하는 것보다 시내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환전율이 좋으니, 공항에서 시내까지만 사용할 최소한의 밧만을 환전한다. 대부분의 여행자가 미국 달러로 환전해 가는데 우리나라에서 미국 달러를 환전한 후 태국 현지에 도착해 달러를 밧으로 환전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다. 달러 환전은 환율 우대를 각 은행에서 받을 수 있고, 사이버 환전을 이용하거나 각 은행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최대 90%까지 우대를 받을 수 있어 환전할 때마다 이득을 보므로 태국에서는 사용하는 금액이 많다면 달러로 반드시 환전해야 한다. 그리고 태국 현지에서 환전이 가장 쉽고 유통이 많이 되는 100달러를 선호하기 때문에 100달러로 환전해 태국여행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1달러도 매우 유용하다. 호텔이나 마사지 숍을 가거나 택시 기사 등에게 팁을 줘야 할 때는 같은 가격이라도 밧으로 주는 것보다 달러로 주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만큼 태국에서 가장 유용하게 유통되는 통화는 미국 달러이다. 그리고 태국에서 여행경비는 사용할 금액이 많다고 태국 밧으로 두둑하게 환전하는 것은 좋지 않다. 남아서 다시 인천공항에서 원화로 환전을 하면 환전 수수료 내고 재환전을 해야 하니 손해다. 그러니 달러로 필요한 만큼 현지에서 환전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태국은 공항 환전율이 좋지 않으니 공항에서 숙소까지 비용이나 하루정도 사용할 금액만 환전한다. 시내에는 환전소가 많으니 남은 경비는 다음날 시내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다. 환율을 높게 받으려고 시내 환전소를 활용했는데 소액이라도 사기를 당하면 속상하니 환전 후 밧으로 받으면 반드시 맞게 받았는지 금액을 그 자리에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ATM기 사용법

생각지도 못한 지출로 여행경비를 모두 사용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여 사용한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모두 출금이 가능하며 인출하는 방법은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하므로 현금 인출기에서 영어로 언어를 바꾸고 나서 인출하면 도니다. 수수료는 카드마다 다르고 금액과 상관없이 1회 인출할 때마다 수수료가 같이 빠져나간다. 태국에서 오래 머물게 되면 적당한 금액만 환전하고 현금인출기에서 필요한 금액을 인출해 사용하는 것이 더 요긴할 때가 많다. 도난 사고도 방지하고, 생활하는 것처럼 아끼면서 사용하는 것이 환전 이득을 보는 것보다 적게 경비를 사용할 수 있어 장기 여행자는 환전보다 인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ATM기 수수료 적게 내는 방법

태국에서 보통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현금을 인출하면건당 220B 한화로 약 8,5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빠져나간다. 한국에 비하면 상당히 큰 금액의 수수료다. 한국에서 ExK 해외 현금 인출 서비스가 가능한 카드를 발급받아서 현금을 인출하면 네트워크 수수료 1%가 면제되고, 자동 환율 우대 30%가 적용되기 때문에 유학생이나 장기 여행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태국 현지 수수료 건당 50B 한화로 약 2,000원 정도만 빠져나간다. 우리은행의 ExK 해외 현금 인출 서비스를 가지고 태국 kasikom Bank(KBank)에서 현금을 인출하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돈을 찾을 수 있다. 카드 발급이 가능한 국내 은행은 신한은행의 EXK 글로벌 IC 현금카드가 있고, 우리은행은 우리 ONE 체크카드와 하나은행의 국내직불카드 그리고 시티은행의 해외 사용등록을 한 현금카드가 있다. 카드가 사용이 가능한 국가는 미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가 있다. 태국 이용가능한 은행으로는 SCBm TMB, UOB, Krungthai Bank(KTB), ThanachartBank, Kasikom Bank(KBank), Bangkok Bank PCL(BBL) 등의 은행이 있다. 

반응형

댓글